인증소개

인증소개

  • 산업체가 요구하는 실무능력과 창의성을 갖추고,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한 제도로, 이는 해당 프로그램(전공)을 이수한 졸업생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공학실무를 적절하게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해주는 인증제도이다.
  • 공학교육인증 과정을 통하여 기존의 공학교육에 새롭고 창의적인 접근방법을 접목하며, 인증된 프로그램을 사회에 공지하여, 궁극적으로 공학교육의 발전과 개선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공학인증의 특징

  • 교육프로그램(전공분야별) 단위로 인증
    • 학사과정을 대상으로 하고 연구보다 교육에 치중
    • 양적 평가가 아닌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의 충실도 진단
    •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능력 및 자질배양에 초점을 둠
  • 교수진의 의견에 따라 편성되고 있는 현재의 교과과정과 달리 공학교육인증제도는 교육과정의 모든 구성원(교수, 재학생, 졸업생) 및 사회의 요구를 지속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아래 그림과 같은 절차로 순환적 자율 개선체계 교과과정 편성 시스템을 구축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모델
  1. 교육목표설정
  2. 소요학생능력설정
  3. 교과과정편성
  4. 학생능력평가방법결정
  5. 학생평가
  6. 구성원의 요구반영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인식변화
교수들의 연구중심마인드에서 교육의 중요성 인식

효과

공학교육인증은 교육수요자(학생, 산업체, 지역사회)의 요구에 따라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 이러한 지속적인 공학교육 프로그램의 발전은 학생, 학교, 산업체 나아가서는 국가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공학기술의 경쟁력 향상 효과를 가져온다.

공학교육 "인증"의 효과
01 학생
  • 기본소양과 전공기반 실력과 자질을 갖추게 됨.
  • 적성에 맞는 전문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음.
  • 엔지니어 자격시험(기사, 기술사 시험)에서 유리함.
  • 사회 진출시 취업이 유리하여짐.
  • 국제적인 엔지니어가 될 수 있는 입문자격이 있음.
02 학교
  • 특성화된 교육목표를 설립하여 운영
  •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평가 및 검증할 자체 평가시스템 구비
  • 실험실습 및 학습활동 시스템의 확충
  • 인증받은 대학은 졸업생의 취업기회가 확대, 우수한 신입생 선발 가능함.
03 산업체
  • 전문 능력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을 채용하여 경쟁력 강화
  • 사내 교육기간 감소, 경비 절감
  • 업무처리 효율 향상
  • 부서간 업무 협조의 활성화와 대외활동에 유리
04 국가 사회
  • 현실성 있는 교육을 제공
  • 공과대학 교육이 국제적으로 인정됨
  • 공학프로그램이 체계화되고 공학교육의 효율성 향상
  • 국가 교육정책수립에 이바지
  • 산업체의 경쟁력이 제고, 국가적 경쟁력 향상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모델

공학교육인증 ABEEK


    • 산업체(공학현장) -> 공과대학(프로그램) : 구성원의 요구(산학자문위원회)
    • 산업체(공학현장) -> 한국공학교육인증원 : 인증요구사항
  • 산업체(공학현장) : 생산력 제고, 경쟁력 강화

  • 한국공학교육인증원

    • 한국공학교육인증원 > 공과대학(프로그램) : 인증
  • 공과대학(프로그램)

    • 공과대학(프로그램) -> 산업체(공학현장) : 졸업생
    • -> 공과대학(프로그램) : 신입생